1. 신학해석능력 |
교회신학의 중요한 영역인 성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구약, 신약의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고전언어의 습득, 성서이해를 위한 성서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지식의 함양, 성서기술 당시의 역사적 상황 이해를 위한 기독교 역사의 전반적 이해를 통해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고, 적용하며, 해석해 낼 수 있는 능력 |
1.1. 신학이해 |
구약학, 신약학등을 통한 기초적인 성서이해를 가지고 성서 내용에 대한 신학적 해석을 해 낼 수 있는 능력 |
1.1.1. 성서전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를 설명할 수 있다 |
1.1.2. 성서내의 신학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1.2. 신학언어 |
히브리어, 헬라어의 원어 연구과정을 통해 본문의 본래적 의미와 현대해석간의 적용점을 발견해 낼 수 있는 능력 |
1.2.1. 성서고전언어를 읽고 설명할 수 있다. |
1.2.2. 고전언어의 성서와 현대어 성경사이의 차이를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3. 신학역사 |
히브리(구약), 초대, 중세, 근대 등의 교회역사 연구를 통해 성서기록 당시의 상황에 대한 이해, 성서에 대한 문화, 사회적 영향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보다 정확한 성서해석을 가져올 수 있는 능력 |
1.3.1. 히브리, 초대, 중세, 근대에 이르는 교회사적 내용들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1.3.2. 성서기록 당시 사회, 문화적 내용들을 기독교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석해 낼 수 있다. |
2. 성서적용능력 |
기독교 역사를 통해 신학이 어떻게 형성 발전해 왔으며 기독교 교리의 주요 주제들인 신, 그리스도, 성령, 인간, 교회 그리고 종말등을 이해하며 이를 기독교인의 사회적이고 개인적인 삶에 적용하는 능력 |
2.1.
기독교 역사 |
고대, 중세, 종교개혁, 근대, 현대 교회에 이르기까지 신학과 신학자들의 다양한 사상과 실천의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 |
2.1.1. 고대, 중세, 종교개혁, 근현대의 신학사상들과 문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
2.1.2. 다양한 신학자들의 신 내용을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다. |
2.2.기독교 이론 |
기독교의 주요 주제들인, 신, 종말, 기독론을 성서와 신학을 토해 조사하고 해석하는 능력. 종말론등을 오늘 우리의 교회와 사회의 현실속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 |
2.2.1. 신, 종말, 기독론등의 주요 신학내용들을 설명할 수있다 |
2.2.2. 기독론, 구원론, 종말론등과 같은 신학적 내용들을 현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3.기독교 윤리 |
기독교 역사와 이론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존재와 사명을 이해하고 이를 개인적인 사회적인 삶의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능력 |
2.3.1. 기독교 역사와 이론들의 현대적 의미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3.2. 기독교 신학이 가진 사회참여 의미와 실천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
3. 목회적용능력 |
전문적 성서교육을 통해 교회성원들을 교육, 훈련시킬 수 있는 능력. 또한 체계적 성서교육을 통한 설교, 목회현장교육, 현장리더들을 교육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 전문성서 교육을 통해 리더들을 키우고 선교적 사역을 진행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 |
3.1. 설교작성 |
전문적 성서교육을 통해 습득된 성서이해와 주석등을 통해 설교를 작성하고 전달하며, 문제점을 수정, 보완, 개선할 수 있는 능력 |
3.1.1. 설교문을 작성하고 전달할 수 있다 |
3.1.2. 타인의 설교에 대해 분석하고 장, 단점을 찾아 비평할 수 있다 |
3.2. 리더교육 |
교회사역의 비전을 나누고 성서적 전통에 따라 사역자를 키우고 양성해 낼 수 있는 능력 |
3.2.1.성서적 지식을 체계적 과정을 통해 교육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3.2.2. 교회사역의 인력들을 선별, 교육, 유지, 보수할 수 있다 |
3.3. 목회실습 |
이론적 내용들을 현장교육을 통해 실현해 내고 구체화 할 수 있으며 실제 미래적 상황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능력 |
3.3.1. 실제 목회 상황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실제적 상황을 가정하며 설명할 수 있다 |
3.3.2. 새로운 목회상황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