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강서 대학교 로고

-->

전체메뉴 보기

전체메뉴 닫기

News

NEWS

게시물 상세보기 - 제목, 등록일, 조회, 작성자, 내용으로 구성
제목식품영양학과 안정희 교수 한국 연구재단 중견연구 (유형2) 신규과제 선정
등록일2023-03-02조회708
작성자홈페이지관리자
 
식품영양학과 안정희 교수는 최근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3년 중견연구사업 (유형2) 사업에 선정됐다.

 

중견연구(유형2)는 국가과학자로 지정되어 받는 창의선도과제 유형 전단계로 개인 연구 사업 중연구비 지원 규모가 큰 사업이다. 연구 사업 개편 전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정되어 받던 사업인 만큼 연구자의 뛰어난 연구역량과 수행능력이 중요한 사업으로 알려져있다.

 

안 교수는 2028년까지 정부로부터 125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파킨슨질환에서 장-근육-뇌 상호기전 연구와 항파킨슨 보호효과를 가진 식품소재 발굴 및 기전연구를 수행한다.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퇴행성 뇌 질환 중의 한 종류로 운동 기능 장애, 감각 장애, 성격 변화 등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손발이 떨리고(진전), 몸이 굳으며(강직), 행동이 느리고(서동), 말소리가 잘 안 나오며, 얼굴 표정이 없고, 걸음걸이가 나빠지는(보행 장애) 등의 운동장애가 두드러진다고 알려져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노인성 질환으로 파킨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미국, 독일, 일본 등 많은 나라에서 파킨슨병 치료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병을 완화하고 억제 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을 시도하는데 발병기전이 뚜렷하지 않아 그 효과는아직 미미한 실정이다.

 

안 교수는 파킨슨의 항보호효과를 가지는 식품을 스크리닝하여 병에 효과가 있는 물질을 찾고 병 기전 바이오마커 분석과 발굴을 통해 파킨슨병 초기 단계에서 장-근육-뇌축(Gut-Muscle-Brain) 네트워크의 상호작용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세 개의 장기 간의 생화학적 교류 등 상호작용을 통해 파킨슨 질환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연구이며 직접 또는 간접적인 상호작용을 밝혀냄으로써 파킨슨 관련 새로운 치료 약물과 초기 예방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안 교수는 기능성 식품, 3차원 세포 칩, 나노 바이오 기술 및 식품 오믹스를 연구해왔으며, 주요 연구과제로는 파킨슨병, 골다공증, 간암, 신경모세포종,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백혈병, 알코올성 간질환 관련 기능성 식품 연구와 나노 바이오 기술인 금, , 자성 나노입자 합성 기술연구, 암을 타켓으로 하는 약물 전달 시스템 개발, 3D 프린터를 이용한 3차원 멀티 세포 칩(셀 프린팅) 개발 등 다양한 식품 생명 분야 연구을 선도하여 수행하고 있다.

 

 

안정희 교수 연구실 홈페이지 https://anjhee.wixsite.com/my-site

 

 

다음글 제목 등록일
다음글 제목원더걸스 메인보컬 '선예' 님의 강서대학교 실용음악학과 특임교수 임용식등록일2023-03-02
이전글 제목강서대학교 간호학과 4년 연속 간호사 국가시험 100% 합격!!등록일2023-03-13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