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강서대학교 로고

전체메뉴 보기

전체메뉴 닫기

교양교육원

교양교육원 Institute of Liberal Education

  • 교양교육원 소개

    MISSION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혁명이 이 시대의 핵심어로 등장하였고, 세계는 거대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본교 교양교육원은 세계시민으로서 역량과 역할을 포괄적으로 교육에 담으면서 본교의 특성을 살려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탐나는 GS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별히 교양교육에서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교양인“, “공동체 가치를 실천하는 교양인“, “섬김의 인성을 함양한 교양인" 배양을 교육목표로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현하고자 역량에 기반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원장 백미현

    교양교육 목적과 핵심역량

    교양교육 목적과 핵심역량 표
    목적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탐나는 GS인재’ 양성
    목표 섬김의 인성 함양 폭넓은 지식 함양 공동체 가치 실천
    핵심역량 도덕적품성(M) 자기관리(S) 문제해결(P) 창의융합(C) 대인관계(R) 글로벌(G)
    정의 기독교적 진리를 바탕으로 성숙한 인성과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여 옳은 것을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 목표를 수립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실행하고 점검하는 능력 직면한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정보, 자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지식과 정보, 테크놀로지를 융합하여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역량 효과적 의사소통 및 공감 협력을 바탕으로 갈등을 해소하며 원활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지역적인 가치의 세계화를 인식하며, 국제적 감각과 자세를 익히고 글로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주요업무

    • • 교양 교육과정 전반적인 운영 및 총괄(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교육 원칙에 기반)
    • • 교양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
    • • 핵심역량 연구 및 그 구현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발 및 운영
    • • 지역연합 교양교육 캠퍼스 연대사업 개발 및 운영
    • • 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 • 인성함양을 위한 기초교양 교과의 연구 및 운영
    • • 역량별 강화를 위한 교양핵심 교과 개발 및 운영

    교양교육원 위치

    • • 본관 1층 교무처 내

    문의

    • 교양교육원 02-2600-2266
  • 교수소개

    • 김태수 교수사진

      김태수 KIM, Tae-soo

      전공
      행정학
      학위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
      직위
      부교수
      보직
      산학협력단장/평생교육원장
      전화
      (연구실) 02-2600-2587
      메일
      tskim@gangseo.ac.kr
      VIEW MORE >
      전공 및 학위
      • -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1993)
      •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1987)
      • - 경희대학교 정치학사(1985)
      경력
      • - KC대학교 자율전공학부 교수(1995~), 학부장(현)
      • - 복지행정학과(강서-금천구청 계약학과) 학과장 역임
      • - 평생교육원장 및 평가관리실장 역임
      • - 정보통신부 자체평가위원회 조직분과위원장 역임
      • - 서울 강서구청 평생학습센터운영위원
      • - 기쁜우리복지관 운영위원(1997~)
      • - (사)서울행정학회 총무위원장 역임(2010)
      • - (사)학벌없는 사회 사무처장(2003~4) 및 감사 역임
      저서
      • - 현대사회과학요론(교보문고, 2017 근간)
      • - 직무상식요론(교보문고, 2016)
      • - 사회보장요론(교보문고, 2013)
      • - 사회복지법제요론(교보문고, 2012)
      • - 사회복지정책요론(교보문고, 2012)
      • - 복지행정론(3인 공저, 대영문화사, 1998)
      • - 객관식 새행정학(공저, 대영문화사)
      • - 한국사회의 외래인 배제(2009)
      • -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2003)
      • - 구조주의의 이론(1990)
      • - 국가기구와 행정체제(1990)
    • 백미현 교수사진

      백미현 PAEK, Mi-hyun

      전공
      교육학
      학위
      Ph. D. in Education
      직위
      조교수
      보직
      교양교육원장
      전화
      (학교) 02-2660-2553
      메일
      artbunker@gangseo.ac.kr
      VIEW MORE >
      전공 및 학위
      • - 서울대학교 미술학 학사
      • - 서울대학교 미술학 석사
      • -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Hochschule der Künste Berlin) Freie Bilende Kunst/ Meisterschülerin
      • -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 (Hochschule der Künste Berlin) Kulturpädagogische Arbeitsetelle für Weiterbildung / Kulturaribeit/ Absolventin
      • - 중앙대학교 교육학박사
      경력
      • - (현)강서대학교 조교수(2017~),
      • (역임)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혁신기획단, 한국산업기술대학교직업능력평가원 평가위원, 경기문화재단 모니터링위원, 주)뉴턴교육연구포럼 대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수석연구원, 중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빙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도시문화연구소 대표, 김천대학교 겸임교수, 스톤앤워터교육예술연구소 팀장
      출강경력
      • 중앙대, 한양대, 경희대, 세종대, 국민대, 건국대, 대진대, 울산대, 김천대, 중원대, 가천의과학대, 한양여대, 한신대, 국제대, 서정대, 열린사이버대, 계원예술대, 성신여대
      논문/연구
      •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심미적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8
      • - Der Hocker wächst weiter: Ein Versuch, den Boden meiner Arbeit zu sichern.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 예술가후기교육석사학위논문, 1999.1
      • - 예술가들의 직업정체성과 예술노동에 대한 인식에서 세대론 탐구- 40세 전후 2세대 대상으로(2020한국연구재단신진연구지원, 책임연구)
      • - 직업교육관점에서 국내외 예술대학 교육과정 연구(2019한국연구재단신진연구지원,책임연구)
      • - 신중년 대상 직업훈련 성과분석 및 효율적 통합운영을 위한 연구, 한국폴리텍대학법인(2021, 책임연구)
      • - 2019경기문화재단 토요꿈다락문화학교 모니터링운영 연구. 경기문화재단(2019, 책임연구)
      • - 직업교육으로서의 예술대학 교육과정 고찰- S대 미술대학 20년 교육과정 중심으로-(2015한국연구재단시간강사지원, 책임연구)
      •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분야 분류 체계 연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5, 책임연구)
      • - 백미현(2021). 국내·외 예술대학 융복합 교육과정 고찰, 문화와융합
      • - 백미현(2021). 현업작가 3인의 예술노동과 직업인식에 대한 연구, 문화와융합
      • - 백미현(2020). 문화예술교육 평가방법으로서 현장모니터링 연구, 문화예술교육
      • - 백미현(2020). 2019 경기 토요꿈다락 모니터링 성과연구, 문화예술교육
      • - 백미현(2018). 남북 평화시대 문화예술교육서비스 유통체계 연구, 유통경영학회
      • - 백미현(2018). 캐나다 학습종합지수(CLI)의 Y시 사례 적용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백미현(2017). 직업교육관점에서 S대 미술대학 교육과정 고찰, 예술교육연구
      • - 백미현, 송현정(2016).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에 관한 전문가 인식 연구, 예술교육연구
      • - 고혜리,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2015).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 -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 배현순(2015).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인재 육성방안 연구, 한국HRD연구
      • - 백미현(2013). 아지트수업에서 아동학습자의 심미적 경험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 - 백미현(2012). 작품생산 주체로 바라본 조선과 서양의 풍속화, 중원대학교 사회과학저널
      • - 백미현, 이희수(2010). 뉴욕링컨센터(LCI) 교사재교육에서 심미적교육에 대한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 - 백미현, 송현정(2016).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에 관한 전문가 인식 연구, 예술교육연구, 14(4), 1-23
      • - 백미현, 송현정(201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분야 분류체계 개선 방안 연구, 예술교육연구, 14(3), 295-314
      • - 고혜리,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2015).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2), 91-114
      • -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 배현순(2015).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인재 육성방안 연구, 한국HRD연구, 10(1), 21-45
      • - 백미현(2013). 아지트수업에서 아동학습자의 심미적 경험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제8권2호, 79-103
      • - 백미현(2012). 작품생산 주체로 바라본 조선과 서양의 풍속화, 중원대학교 사회과학저널, 1(2), 165-188.
      • - 백미현, 이희수(2010). 뉴욕링컨센터(LCI) 교사재교육에서 심미적교육에 대한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5(3). pp.127-158
      저서
      • - 신나는 미술사여행 1-5권(2003-2005, 단독), 신원문화사
      • - 미술사조 1-4(2005, 단독), 도서출판 헤밍웨이
      • - 난 네가 참 좋아, 나한텐 안 통해, 레아와 흔들리는 이(2006,  독일동화). 도서출판 장원 (역서)
    • 강상희 교수사진

      강상희 KANG, Sang Hee

      전공
      교육학
      학위
      연세대학교 대학원(Ph.D. in Education)
      직위
      조교수
      보직
      교육혁신원장, 교육성과관리센터장
      전화
      (학교) 02-2660-2582
      메일
      0f32@gangseo.ac.kr
      VIEW MORE >
      전공 및 학위
      • -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문학사)
      • -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 - 연세대학교 교육학 박사
      경력
      • - 현) 강서대학교 조교수(2021~ )
      • - 한국공학교육학회 학술이사(2019.1.1. ~ 현재)
      • -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교육연구센터 운영위원(2015.11.1 ~ 현재)
      • - 한독교육학회 이사(2020년~현재)
      • - (역임)서울과학기술대학교 초빙교수, 아주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전임연구원,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책임연구원, 호서대학교 전임강사
      출강경력
      • 경희대, 공주교대, 남서울대, 상명대, 연세대, 한국기술교육대
      논문
      • - 최세휴, 강상희, 김정수, 윤지영(2021). K-EP(K-Engineering Professional) 자격을 위한 졸업생역량 평가방안 연구. 공학교육연구, 24(6), 30-39.
      • - 강상희, 이수천(2021). 대학생의 협동학습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1), 510-534.
      • - 강상희(2020). 소프트스킬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교과기반 평가(CEA)를 위한 학습모듈(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23(6), 40-50.
      • - 강상희(2020). 역량기반 교양교과목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 S대 교과기반 평가(CEA)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5), 123-135.
      • -강상희, 조성희, 최금진, 박선희(2020). 학생설계전공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51-174.
      • - 신동은, 강상희(2020).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의 교육성과 평가를 통한 교육의 질 개선 사례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75집, 59-84.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 - 강상희, 송동주, 이강우, 김종화(2017). 2015년 공학교육인증평가의 미흡 판정 사유 분석: 인증기준 3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1), 28-44.
      • - 강상희, 송동주(2015). 2014년 인증평가 결과 분석: EAC 프로그램의 결함 판정 사유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32-41.
      • - 강상희(2008). 서양교육사에 나타난 여성관 및 여성교육론 – 플라톤, 루소, 울스턴크래프트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철학 제41집, 7-44. 한국교육철학회.
      • - 강상희(2006). 울스턴크래프트(M. Wollstonecraft)의 여성 교육론 연구. 교육철학 36집, 99-115.
      • - 강상희(2005). 포스트모던 사유논리의 교육적 적용 가능 영역 탐색.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0권 제1호, 1-30.
      • - 강상희(2003). 인지학 및 인지학적 교육론의 의미 탐색: 포스트모던의 학문적 경향성에 비추어. 교육철학, 30집, 1-26.
      • - 강상희(2002). 발도르프 교육학을 둘러싼 독일 교육학계의 논쟁. 한독교육학연구, 55~75.
      저서
      • - 박재호, 송동주, 강상희(2020). 디자인싱킹-제품과 서비스개발을 위한 혁신적 문제해결방법.3 가디언북. ISBN: 9791187021070
      • - 강소연, 강상희, 박선희, 조성희(2018). 융합 프로젝트기반 교수방법.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ISBN: 979119542092693370
      • - 박재호, 송동주, 강상희(2016). 디자인싱킹. 페가수스(영남대). ISBN: 9788975815379
      • - 강상희 등 13인 공저(2015). 교육학개론. 양서원. ISBN: 9788999403590
      • - 강상희 등 공저(2014).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교과기반평가의 이해와 적용.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ISBN: 9791195420902
      • - 공저(2010). 글로벌 인력교류 확대에 대비한 고등전문교육 인증제 실태와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ISBN: 9788963551524
      • - 공저(2006). 교육학 연구의 논리. 학지사. ISBN: 8958912634
      • - 공저(2006). 교육의 역사철학적 지평. 연세대학교 출판부. ISBN: 8971417285
      • - 공저(200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교육과학사. ISBN: 8982870393
      • -
      • -
  • Curriculum 교과과정

    교육과정

    우리대학 특화·교양 교육과정의 특징은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학문분야 분류체계로 교과목을 분석하여 교양 토대와 핵심 교양을 체계적으로 개선하였다. 대학의 설립이념과 가치철학을 내포한 소양교과인 '특화'영역은 공동체 가치와 봉사실천 관련 교과를 개설하였다. '토대'영역은 기초교육 교과를 개설하였고, '핵심'은 교양 주요 학문분야 5영역의 포괄적 범주 교과들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자유이수'분야는 학생들의 자기관리 및 실천지식 등의 일반선택 교과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교과는 대학 6대 핵심역량과 매칭하여 영역별 보완을 통한 역량균형교육이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보기 - 제목, 등록일, 조회, 작성자, 내용으로 구성
    제목[수업] 교양필수 교과목 대학생활설계(동기유발학기) 관련 구제방안 안내
    등록일2022-02-28조회2364
    작성자교양교육원
    추가모집 합격자 및 4학년 미이수자 구제 방안

     

    교양필수 교과목 [대학생활설계]는 입학식 이후 진행된 동기유발학기 참여를 해야 이수처리됩니다.

    하지만 추가 모집 합격자들은 동기유발학기에 참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본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해드릴 예정입니다.

    아래 내용 숙지하셔서 기한 내에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① 2022학년도 추가 모집 합격자 전체

    ② 4학년임에도 불구하고 [대학생활설계] 미이수 상태인 학생

     

    이수방법

     

    1) 이수방법 : 비교과 프로그램 14시간 이상, 상담 1회 이상 참여 후 아래 첨부파일 [확인증] 작성하여 제출 (확인증 내 센터 담당자 서명 필수!!)

         - 비교과 프로그램 : 교수학습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학생상담센터, 창업지원센터, 리더십센터, 남북통합지원센터 6개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참여 

                                   (개설된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 내 비교과행사 공지 및 CRESTAR 포탈에서 확인 가능)

        - 상담 : 교수학습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학생상담센터, 지도교수 상담 중 신청 후 참여

    2) 제출방법 : 구글 클래스룸 (코드 dijggkl / 링크 https://classroom.google.com/c/MjkyNDQ0ODgwNzc1?cjc=dijggkl)

     

    제출기한

     

    ~ 05월 31일 (화)까지

     

    문의

     

    교양교육원 (02-2600-2266)  ​

     

     

     

    동기유발학기 참여율 80% 미만 학생 구제 방안


     

     

    지난 2월 23~24일에 진행된 동기유발학기 참여자 중 참여율이 80% 미만인 학생은

    모자른 시간 만큼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후 아래 첨부파일 확인증을 작성하시어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대상

     

    - 2022학년도 동기유발학기 참여자 중 참여율 80% 미만인 학생

    - 1시간 미달
    2022166004 김*환
    2022251007 김*하
    2022185010 선*민
    2022321020 심*인
    2022135041 유*영
    2022166055 최*진
    2022421031 황*현
    2022321043 황*원

    - 2시간 미달
    2022135001 강*원
    2022251006 김*인
    2022511012 유*원
    2022135042 윤*주
    2022135059 정*빈
    2022185025 한*철

    - 3시간 미달
    2022251011 박*빈
    2022135054 임*우
    2022511022 정*균

    - 4시간 미달
    2022135018 맹*은
    2022166029 유*성
    2022166031 이*석
    2022185020 이*정​

     

    이수방법

     

    1) 이수방법 : 비교과 프로그램 14시간 이상, 상담 1회 이상 참여 후 아래 첨부파일 [확인증] 작성하여 제출 (확인증 내 센터 담당자 서명 필수!!)

         - 비교과 프로그램 : 교수학습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학생상담센터, 창업지원센터, 리더십센터, 남북통합지원센터 6개 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 참여 

                                   (개설된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교 홈페이지 내 비교과행사 공지 및 CRESTAR 포탈에서 확인 가능)

        - 상담 : 교수학습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학생상담센터, 지도교수 상담 중 신청 후 참여

    2) 제출방법 : 구글 클래스룸 (코드 dijggkl / 링크 https://classroom.google.com/c/MjkyNDQ0ODgwNzc1?cjc=dijggkl)

     

     

    제출기한

     

    ~ 5월 31일 (화)까지

     

    문의

     

    교양교육원 (02-2600-2266)  

     

     

     

     

     

     

    첨부파일[첨부] 비교과 프로그램 및 상담 확인서.hwp
    다음글 제목 등록일
    다음글 제목[교양교육원] 2022학년도 동기유발학기(대학생활설계) 안내등록일2022-02-21
    이전글 제목[교양교육원] 교양교육원 소개 및 2022 교양과목 이수체계 설명등록일2022-03-25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