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 | [교무처]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계획 | |||||||||||||||||||||||||||||||||||||||||||||||||||||||||||||||||||||||||||||||||||||||||||||||||||||||||
---|---|---|---|---|---|---|---|---|---|---|---|---|---|---|---|---|---|---|---|---|---|---|---|---|---|---|---|---|---|---|---|---|---|---|---|---|---|---|---|---|---|---|---|---|---|---|---|---|---|---|---|---|---|---|---|---|---|---|---|---|---|---|---|---|---|---|---|---|---|---|---|---|---|---|---|---|---|---|---|---|---|---|---|---|---|---|---|---|---|---|---|---|---|---|---|---|---|---|---|---|---|---|---|---|---|---|
등록일 | 2020-07-23 | 조회 | 6892 | |||||||||||||||||||||||||||||||||||||||||||||||||||||||||||||||||||||||||||||||||||||||||||||||||||||||
작성자 | 교무처 | |||||||||||||||||||||||||||||||||||||||||||||||||||||||||||||||||||||||||||||||||||||||||||||||||||||||||
∙코로나19 감염이 전세계적으로 지속됨에 따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분류] 방역지침에 따른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방안을 마련함 ∙우리 대학은 학생의 학습권 및 안전을 확보하고 학사 운영의 안정화를 위해 아래와 같이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계획을 안내함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시 대면수업 원칙
○ 안전거리를 확보한 대면수업 운영 - 수강인원 30명이하 또는 실험∙실습∙실기과목은 100% 대면수업 - 수강인원 30명초과시 격주 대면/비대면 교차수업 - 모든 대면수업은 혼합수업(블랜디드러닝)방법으로 운영 가능 - 비대면 학생이 있는 교과목은 수업콘텐츠 업로드 ○ 학생의 선택권 및 캠퍼스 분산을 위한 이러닝 강좌 확대 개설 - 교양 및 전공 교과목 6학점 이내에서 이러닝 강좌 수강신청 가능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시 전면 비대면수업으로 전환 - 단, 10명미만의 필수불가결한 실기실습과목 강좌는 대면수업 가능 □ 시험은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함. ※ 2020-2학기 전 과목 비대면 수업을 원하는 학생은 아래 링크주소를 클릭하여 ‘비대면수업신청서’를 제출하면 학과 승인을 통해 전과목 비대면수업 가능 - 비대면수업신청서 : https://forms.gle/yRCxzB1K2drxQjnM6 (학교 구글 계정으로만 신청 가능) - 비대면수업 신청자도 시험은 대면시험이 원칙입니다.
1) 사회적 거리두기 1,2단계시 수업운영방법
○ 대면수업 기본 방침 - 대면수업 진행 - 비대면 학생이 있는 교과목은 강의콘텐츠 업로드 - 녹화파일을 유튜브 또는 구글드라이브 업로드 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반드시 게시 - 구글 클래스룸의 경우 퀴즈, 과제 수행 여부로 출결체크를 원칙 ※ 수강인원에 따라 강의실변경 또는 대면/비대면교차수업으로 변경 될 수 있음 ○ 대면수업 운영 준수사항 - 수업 시작 전 개인위생(마스크, 손씻기 등)에 대해 사전 안내 - 수업 전후로 수업 공간을 환기하고, 각 수업 공간 비치된 손소독제 사용 - 실내 수업 시 마스크 착용(마스크 미착용 시 건물 내 출입을 불허함) - 실습 및 실기강좌 수업 시간 준수 - 수업 참여 인원 간의 적정 거리 분산
○ 대면/비대면 교차수업 기본 방침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강의실 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수강인원 30명 이상의 강좌에 대해서 대면/비대면 교차수업으로 운영 - 장바구니 신청현황 및 수강신청 현황에 따라 강의실 정원에 맞춰 강의실 조정 - 대면/비대면 교차수업으로 통보 받은 교강사는 해당강좌의 강의계획서에 대면/비대면교차수업운영 안을 고려하여 수정 - 대면/비대면교차수업은 수강인원의 학번 끝 번호를 기준으로 홀수와 짝수로 2그룹으로 나누어 대면과 비대면수업을 교차로 진행(미러링 수업)
- 비대면수업 그룹을 위해 수업콘텐츠 업로드 - 녹화파일을 유튜브 또는 구글드라이브 업로드 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반드시 게시 - 구글 클래스룸의 경우 퀴즈, 과제 수행 여부로 출결체크를 원칙
○ 혼합수업 기본 방침 - 블랜디드러닝은 수업을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하여 진행하되, 전체수업 중 30%~70%를 온라인으로 진행 (3학점 기준 예시 :주당 2시간 비대면, 1시간 대면수업 또는 1시간 비대면, 2시간 대면수업, 또는 1주 비대면, 2주 대면으로 편성하여 수업 운영하는 방식) - 비대면수업을 위한 수업콘텐츠를 구글 클래스룸에 업로드 - 온라인수업콘텐츠 분량은 1학점 기준으로 1차시 25분 이상, 총 학습시간은 콘텐츠 재생시간, 학습활동(토론, 퀴즈, 과제 등) 시간을 종합하여 1차시 50분 이상 구성
○ 이러닝수업 기본 방침 - 이러닝 운영을 위하여 제작한 수업콘텐츠를 구글 클래스룸에 업로드하여 수강생이 퀴즈 또는 과제 실시 여부로 출결 체크를 원칙(Zoom, Meet 등 실시간 수업 불가) - 수업콘텐츠 분량은 1학점 기준으로 1차시 25분 이상, 총 학습시간은 콘텐츠 재생시간, 학습활동(토론, 퀴즈, 과제 등) 시간을 종합하여 1차시 50분 이상 구성 - 수업콘텐츠는 자체 또는 우리 대학 교원이 공동 제작한 자료에 한함. MOOC자료 (K-MOOC, K-OCW)는 수업 보조 자료로서 활용 가능
2)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시 수업운영방법
○ 비대면수업 기본 방침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시, 전면 비대면수업 진행을 위해 수업콘텐츠를 제작하여 구글 클래스룸에 업로드하거나,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통하여 수업시간에 맞추어 비대면수업을 운영 - 구글 클래스룸의 경우 퀴즈, 과제 수행 여부로 출결체크를 원칙 - 단 10명 미만의 필수불가결한 실기실습과목의 경우 대면 수업 운영 가능 - 자체 제작한 수업콘텐츠 활용이 원칙, 외부강의(K-MOOC, K-OCW)는 수업 보조 자료로서 활용 가능 - 수업 특성 상 과제물 활용이 필요한 경우 과제에 대한 충실한 피드백 제공
□ 대면수업 참여 불가한 학생 ○ 대상자 : 코로나19 확진(격리)자 중 원격수업을 희망하는 학생 ○ 신청기간 : 2020학년도 제2학기 중 사안 발생 시 수시 신청 ○ 신청방법 : 학생은 [코로나19 공결승인신청서] https://forms.gle/7sDvCSeh5YixeDTR8 와 함께 증빙서류를 교무처에 제출 (학교 구글 계정으로만 신청 가능) * 증빙서류 : 진단서, 진료확인서, 보건소에서 발급한 확인 자료 등 ○ 통보방법 : 교무처에서 증빙서류 확인 후, 수강과목 담당교수에게 통보 ○ 강의운영 : 유고결석 처리 및 대상 학생에게 구글클래스룸을 통해 비대면 수업 제공 □ 전과목 비대면수업 신청 학생 ○ 대상자 : 코로나19로 2학기 전과목 원격수업을 희망하는 학생 ○ 신청기간 : 2020학년도 제2학기 수강신청기간동안 신청 ○ 신청방법 : 학생은 [비대면수업신청서] https://forms.gle/yRCxzB1K2drxQjnM6 제출 (학교 구글 계정으로만 신청 가능) ○ 통보방법 : 교무처에서 접수 후, 수강과목 담당교수에게 통보 ○ 강의운영 : 대상 학생에게 구글클래스룸을 통해 비대면 수업 제공 및 온라인 출결 관리 필수 □ 교원․ 학생의 코로나19 확진(격리) 시 ○ 격리된 경우 - 14일간 자가격리(공결 또는 비대면수업) ○ 확진된 경우 - (교원) 강의 즉시 중단(병가)한 후 대체강의자 지정 - (학생) 휴학 권고 ※ 교원 및 학생 확진(격리)에 따른 접촉자 자가격리 대상 범위는 밀접접촉 여부 판단에 따라 학교에서 추후 안내 예정
|
다음글 | [교양]20-2학기 교양 수강신청 안내 | 2020-07-23 |
이전글 | [교무처] 2020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 2020-07-23 |